티케이 정형외과

티케이 SRP센터

척추/통증 클리닉

Pain clinic

두통과 어지럼증

Headache / Dizziness

  • 두통과 어지러움

    대부분은 뇌내질환의 가능성이 낮으나, 뇌질환의 경우 증상의 심각성과 질환의 심각성이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상담과 치료 및 정밀검사를 진행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뇌나 뇌혈관 질환에 대한 감별을 위하여 뇌 MRI, MRA 및 경부동맥 MRA 등을 시행하며,
    본원에서는 대학병원급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 발병원인

    두통의 원인이 어떤 특정질환인 경우를 이차성 두통이라 부르며 이는 전체 두통의 10% 미만으로 드문 편입니다.
    뇌종양, 뇌출혈, 뇌의 감염 같은 뇌질환이나 부비동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 녹내장 등의 안과질환, 또는 여러 약물들이 이차성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통은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이 발생하며 이를 원발 두통이라고 부릅니다. 원발 두통은 두개골 안과 밖에 존재하는 근육, 신경, 혈관, 막 같은 구조물이 물리적인 자극이나 염증성 반응에 의해 통증을 느껴 발생하게 됩니다. 흔히 알려진 편두통이 여기에 속하며 그 외에 긴장형두통, 군발두통 등이 존재합니다.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귀에서 균형을 잡아주는 기관인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전정기관에는 다양한 크기의 돌들이 존재하는데 이를 이석이라 부릅니다. 이런 이석이 어떠한 이유로 본래 있던 자리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이란 곳으로 들어가게 되면 어지럼을 유발하게 되며 이를 이석증이라 부릅니다. 한쪽 전정기관에 염증이 생겨 좌우 기관의 기능에 불균형이 생기면 역시 어지러움이 나타나게 되며 이는 전정신경염이라는 병입니다. 귀의 달팽이관 안에는 림프액이라는 액체가 생성되고 흡수되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 림프액이 증가하며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 어지러움과 난청 또는 귀가 꽉 찬듯한 느낌이 들고 이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메니에르병입니다. 그러나 이런 말초성 원인 외에도 뇌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중추성 어지러움증이 존재하며 특히 뇌에서 균형을 담당하는 소뇌나 뇌간에 뇌경색이 생기는 경우 비슷한 어지러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누워있을 때와 서있을 때의 혈압차로 인해 발생하는 기립성 저혈압도 흔한 어지러움의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