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케이 정형외과

티케이 SRP센터

FAQ

Total 4

  • Q

    [수술 후] 무릎 수술 후 정상적인 증상과 비정상적인 증상은?

    ㅡ 정상적인 증상 

    1) 무릎관절 운동 할 때 나는 삐걱거리는 소리

    2) 무릎 바깥 부분의 피부 감각이 둔한 느낌

    3) 운동 후 또는 저녁에 오는 부종 (붓기)

    4) 무릎 주위의 어느 정도의 따뜻한 열감


    ㅡ 비 정상적인 증상 

    1) 수술 부위에 아주 붉은 색으로 증가되는 발적과 통증

    2) 38도 이상의 고열

    3) 수술 부위에서 나는 모든 삼출물, 진물

    4) 잇몸 출혈이나 대, 소변 출혈


  • Q

    [수술 후] 수술 후 다리가 안구부러질까 걱정됩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수술 후 재활 과정에서 물리 치료사가 강제로 무릎을 꺾는 치료는 시행 하지 않습니다. 

    꺾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술 후 무릎 굽혀지는 각도는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퇴원 할 때까지 90도에서 110도까지의 꺾기를 하시면 되며, 외래 정기적 방문을 통해 운동 교육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 Q

    [수술 후] 냉찜질 온찜질은 언제 하면 되나요?

    일반적으로 냉찜질은 근육 관절과 인대에 손상을 입고 나서 이틀까지는 냉찜질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세포 내의 대사작용을 늦춰 손상 부위의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키며, 혈관을 수축시켜 내부의 출혈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차가운 느낌으로 인해 국소적인 마취 효과가 있어서 통증을 덜 느끼게 하는 진통 효과가 있고, 손상 부위의 근육경련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손상을 입은 후 약 24~48시간 동안은 냉 찜질을 자주 해줄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한 번에 20분 이내로 시행하고, 동상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피부 색이 하얗게 또는 파랗게 변하면 즉시 냉찜질을 중지해야 합니다.

    이틀 정도가 지나 부종이나 출혈이 나아지면 온 찜질을 시행하여 손상된 부위의 회복을 돕습니다. 

    따뜻한 찜질을 하면 손상 부위의 작은 혈관들이 확장 되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그 결과 손상 조직의 회복이 원활해 집니다. 

    그러나 손상을 입은 뒤 바로 온 찜질을 하게 되면 손상 부위의 혈관들이 확장되면서 부종과 출혈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 때에는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 무릎 수술 후 6주까지는 냉찜질을 권장합니다. 그 후로는 온찜질을 하셔도 됩니다. **


  • Q

    [수술 후] 재활-물리치료란?

    물리 치료란 열이나 얼음, 공기, 광선, 전기, 전자기파, 초음파, 기계적인 힘, 중력 등을 이용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조직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신체의 움직임을 향상 시키는 등 특정한 목적의 치료 효과를 얻고자 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단지, 열 치료나 전기 치료만을 국한 하지 않고 수술 후 또는 일상적인 기능적인 움직임을 도와주는 것도 물리치료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