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케이 정형외과

티케이 SRP센터

FAQ

Total 2

  • Q

    [마취] 무통 수술은 뭔가요?

    수술 후 마취가 풀리게 되면 심한 수술 부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은 통증 자체로도 환자를 힘들게 하지만, 회복과 재활을 더디게 하는 요인이 되므로 적절하게 통증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수술 후 <무통 주사>라 하여 수액관에 <정맥 자가 통증 조절 장치> 라는 것을 연결하게 됩니다.

    이 장치는 기본적인 진통제를 일정량 환자에게 공급하고, 움직임 등으로 인해 통증이 증가 할 때 환자가 버튼을 누르면 추가 진통제가 들어가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과 비례하여 진통제를 투여 하면 그에 따른 부작용도 증가 하기 때문에 이 장치 하나 만으로는 환자에 따라 충분한 진통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좀 더 효과적인 통증 조절을 위해 본원에서는 <정맥 자가 통증 조절 장치>에 더해 <신경 차단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경 차단술은 국소 마취제를 이용 하여 수술부위를 지배하는 신경의 통증 전달을 줄여주는 것으로,

    특정 부위에만 작용 하기 때문에 전신적인 부작용은 줄이면서 통증은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무통수술>은 정확한 의학 용어는 아니며, 대개는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해 앞서 설명한 <신경차단술>을 시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본원에서는 수술 부위와 수술 종류에 따라 대퇴신경 차단술 / 사각근간 상박신경총 차단술 등을 시행하여 수술 후 환자분이 느끼는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Q

    [마취] 마취는 어떻게 하나요?

    정형외과 수술은 전신 마취 또는 부위 마취를 한 후 이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어깨수술과 같은 상지 수술은 대개 전신마취 방법을 쓰며, 무릎수술과 같은 하지 수술은 척추 마취 방법을 사용합니다.


    전신 마취의 경우 마취 약물과 가스를 이용 하여 환자분의 의식이 없어지게 한 후, 호흡기도 안으로 튜브( 또는 후두 마스크) 를 삽입하고 이를 통해 인공호흡기를 이용하여 호흡을 유지합니다.

    수술이 끝나면 대부분의 환자는 전신마취에서 바로 회복된 후 자발 호흡 상태로 회복실로 이송됩니다.


    척추 마취의 경우 등을 구부린 자세에서 요추부에 천자침을 삽입하여 약제를 주입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되고, 일반적으로 흉부 이하 부위가 마취 됩니다.

    그러므로 환자는 스스로 호흡을 할 수 있고 의식 또한 깨어 있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환자분이 원하시면 수면을 유도 하여 편안하게 수술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술이 끝나더라도 척추마취에서 바로 회복되지 않고, 마취 유도 후 3-6시간에 걸쳐 자연적으로 서서히 감각/운동신경이 돌아오게 됩니다.


    모든 수술 및 마취 후에는 마취회복실에서 30분-1시간 가량 체류 한 후 환자의 상태가 안정적이라고 판단 되면 병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는 환자의 전신 상태나 투약력, 수술 계획에 따라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마취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